코로나 특수 제품 외 의료기기 수출 연평균 8% 이상 성장 수출 전략 품목 데이터 기반 선별…KOTRA 사업서 중점 지원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무역투자연구센터는 '엔데믹 시대, 의료기기 전략 품목과 시장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10대 의료기기 수출주도 품목 중 9개 품목에서 중소·중견기업 비중이 8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성장산업으로 의료기기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이 필요한 이유다.
보고서는 의료기기 수출 대상국이 팬데믹을 거치면서 다변화되는 현상에 주목하고 있다. 중국 수출 비중이 15%에서 11%로 줄었고 브라질, 러시아, 인도 등 신흥국 시장이 이를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OTRA 무역투자연구센터는 의료기기 산업의 품목별 수출 통계 분석을 거쳐 잠재력을 지닌 46개 품목을 선정했다. 이들 품목을 수출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기준으로 호조, 잠재유망, 중점관리의 3개 품목군으로 구분했다.
우선 호조 품목은 현재 수출 현황은 좋으나 향후 경쟁 심화에 대비하여 초격차 기술 개발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는 품목으로 ▲임플란트 ▲엑스선기기 부품 ▲치과용 엑스선 기기 ▲치과용 기기 ▲콘택트렌즈 등이 꼽혔다.
잠재유망 품목은 성장성이 높으나 수출 경쟁력 개선이 필요한 품목으로 ▲전기식 진단기기(체성분 분석기, 환자 감시 장치, 혈압 측정기) ▲안과용 기기 ▲카테터와 캐뉼러 ▲주사기 ▲컴퓨터 단층촬영기(CT)가 선별됐다. 해당 제품군은 향후 수출 주력 품목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R&D 투자와 신시장 개척 지원이 필요하다.
아울러 중점관리 품목은 향후 경쟁 심화 또는 글로벌 수요 감소가 예상돼 대체 수요 창출과 대체 품목 발굴 등의 노력이 필요한 품목으로 ▲기타 의료기기(임신진단기, 내시경, 레이저기기 등) ▲체외진단기기 등이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