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머전트 바이오솔루션스 경피투여 백신 ‘ACAM2000’
엠폭스 바이러스 노출 인한 감염 예방 효과적 입증
미국 메릴랜드州 게이더스버그에 소재한 전문 제약기업 이머전트 바이오솔루션스社(Emergent BioSolutions)는 자사 천연두 백신 ‘ACAM2000Ⓡ’을 엠폭스 감염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에게서 감염을 예방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FDA로부터 적응증 확대를 승인받았다고 29일 공표했다.
FDA는 앞서 확보된 인체 안전성 자료와 함께 잘 조절된 동물실험 사례로부터 도출된 자료를 근거로 천연두 백신 ‘ACAM2000Ⓡ’의 엠폭스 감염 예방 적응증 추가를 승인한 것이다.
자료에 따르면 ‘ACAM2000Ⓡ’은 엠폭스 바이러스 노출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됐다.
‘ACAM2000Ⓡ’은 백신 용액을 주입하기 위해 바늘 끝부분이 갈라진 분지침을 상완(上腕) 부위에 수 차례 찔러 경피투여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1회 접종용 백신이다.
원래 ‘ACAM2000Ⓡ’은 지난 2007년 FDA에 의해 천연두 감염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에게서 감염을 예방하는 능동면역을 확립하는 용도의 백신으로 처음 허가를 취득했다.
이전까지 원숭이 두창으로 불렸던 엠폭스는 이중가닥 DNA 엠폭스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어 현재 중‧서부 아프리카에서 풍토병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이머전트 바이오솔루션스는 ‘비지브’(VIGIVⓇ)와 ‘템벡사’(TEMBEXAⓇ) 등의 천연두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다.
조 파파 대표는 뒤이어 “세계 각국의 보건 커뮤니티가 최근 창궐하고 있는 엠폭스에 효과적이고 긴밀하게 대응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는 중요한 시점에서 ‘ACAM2000Ⓡ’의 적응증 추가가 이루어졌다”며 “우리는 이머전트 바이오솔루션스가 세계 각국의 보건 리더들과 긴밀하게 협력할 뿐 아니라 비축 중인 제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공급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https://www.yakup.com/news/index.html?mode=view&pmode=&cat=16&cat2=&cat3=&nid=298793&num_start=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