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정보

업계 뉴스

영국, 혈우병 A 치료제 ‘알투복트’ 승인

작성자 (주)헬프트라이알 날짜 2025-03-09 16:07:23 조회수 13

영국 의약품 및 의료제품 규제청(Medicines and Healthcare products Regulatory Agency, MHRA)이 중등증 및 중증 혈우병 A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제 ‘알투복트(Altuvoct, 성분명: efanesoctocog alfa)’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승인으로 인해 영국 내 혈우병 A 환자들은 출혈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새로운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알투복트는 2024년 6월 유럽연합(EU)에서 먼저 승인되었으며, 이번 영국의 승인으로 인해 영국에서도 처방이 가능해졌다. 미국에서는 ‘알투비오(Altuviiio)’라는 이름으로 2023년 2월 승인을 받아 판매되고 있다.

알투복트는 혈우병 A 환자의 출혈 빈도를 줄이기 위한 예방 치료제(prophylactic therapy)로 사용되며, 출혈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지혈을 돕는 응급 치료제(on-demand therapy)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수술 중 출혈을 관리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혈우병 A는 희귀 질환 중에서도 가장 흔한 형태로, FVIII(8번 응고인자)의 생산이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F8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한다. 이로 인해 환자들은 출혈이 쉽게 발생하고, 출혈이 지속되는 특성을 보인다.

알투복트는 실험실에서 제조한 FVIII을 기반으로 하며, 여러 단백질을 결합시켜 안정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기존 치료제보다 혈중에서 오래 지속되도록 설계되었다. 그 결과, 기존 치료제보다 투여 횟수를 줄일 수 있어 환자의 치료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http://www.hemophili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444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성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