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정보

업계 뉴스

"유럽 학회도 주목"…한국이 만든 '심전도 분석 AI' 조명

작성자 (주)헬프트라이알 날짜 2025-05-21 12:45:14 조회수 16

[서울=뉴시스] 메디컬에이아이는 자사 심전도 분석 AI 소프트웨어 'AiTiALVSD'를 유럽심장학회가 의 공식 보도자료 및 링크드인 공식 채널을 통해 소개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메디컬에이아이 제공) 2025.05.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메디컬에이아이는 자사 심전도 분석 AI 소프트웨어 'AiTiALVSD'를 유럽심장학회가 의 공식 보도자료 및 링크드인 공식 채널을 통해 소개했다고 20일 밝혔다.

 

세계적 권위의 유럽심장학회(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ESC)가 공식 보도자료 등을 통해 한국의 의료 인공지능(AI)를 조명했다.

 

메디컬에이아이는 자사 심전도 분석 AI 소프트웨어 'AiTiALVSD'를 유럽심장학회가 의 공식 보도자료 및 링크드인 공식 채널을 통해 소개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7일 ESC는 'AI-enabled ECG algorithm performs well in the early detection of heart failure in Kenya(AI 기반 심전도 알고리즘이 케냐에서 심부전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탁월한 성능 발휘)라는 제목의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케냐에서 진행된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해당 연구는 미국 텍사스대학교 사우스웨스턴 메디컬센터(University of Texas Southwestern Medical Center))의 암바리시 판데이(Ambarish Pandey) 박사가 주도했다. 메디컬에이아이의 'AiTiALVSD'를 활용해 심부전의 일종인 좌심실 수축기능 부전을 조기에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전향적 임상시험을 수행했다.



이번 연구는 케냐 내 8개 의료기관에서 총 5992명의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AiTiALVSD'로 분석한 결과 전체 참가자의 18.3%에서 좌심실 수축기능 부전이 진단됐다.

 

또한 심장초음파 검사와 'AiTiALVSD' 분석을 동시에 시행한 1444명의 환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초음파로 확인된 좌심실 수축기능 부전 환자는 14.1%였으며, 'AiTiALVSD'는 민감도 95.6%, 특이도 79.4%, 음성예측도 99.1%로 우수한 진단 성능을 입증했다.



케냐 심장학회장이자 이 연구의 수석 저자인 버나드 사미아 박사는 "이번 연구는 AI-ECG 알고리즘이 상대적으로 저비용이며 확장 가능한 심부전 및 심장질환 선별 도구로서, 자원이 제한된 환경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권준명 메디컬에이아이 대표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ESC가 우리 기술의 임상 가치를 직접 인정하고, 전 세계에 조명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며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무대로 'AiTiALVSD'를 통해 보다 많은 환자에게 조기 진단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520_0003182214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성 권한이 없습니다.